ABOUT HY-IEE

연구원소개

연구원 소개

HY-IEE

Hanyang University-Institute for Energy and the Environment국내 최고 에너지, 환경분야 융합연구 교육기관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이라는 새로운 산업질서의 도래, 기후 변화로 촉발된 탄소중립과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전환, 자원과 지구환경 문제의 심화와 갈등이라는 대변혁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갈등들은 비단 한 국가나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니며, 복잡한 국제 관계성을 동반한 전 지구적인 문제가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는 이러한 국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산업의 고도화를 주도하며, 지구환경 문제의 개선을 위하여 책임을 다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 교육과 연구의 혁신을 역설하고 있으며, 특히 공학/과학 교육과 연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양대학교는 국제산업 질서의 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환경 문제의 해결을 주도할 인재 양성을 위하여, 산업과 대학, 학문과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한 대학교육 및 연구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용 학풍을 지향하는 한양대학교는 특히 공학 분야의 수월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오고 있습니다. 또한 고도의 전문성과 더불어 국제감각,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포용적인 리더형 인재의 양성을 주도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동성을 바탕으로 한양대학교 공과대학은 그 역량을 에너지ㆍ환경 분야에 집중시켜 입체적 문제 해결, 목적 지향적 융합연구와 교육 기관으로 한양대학교 에너지환경연구원(Hanyang University-Institute for Energy and the Environment, HY-IEE)을 설립하였습니다.

HY-IEE는 한양대학교의 새로운 글로벌 산학협력 모델입니다.

본 연구원은 에너지 및 환경 분야 글로벌 융복합연구 활성화와 연구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양대학교 내에 핵심 연구집단 구성 및 인프라를 구축하여 연구 및 교육을 주도하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자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던 기존의 산학협력연구 방식에서 벗어나, 학제간 연구팀을 연결하고 집단화하여 전문성을 제고하며, 글로벌 융복합 공동 연구를 통해 창의적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내·외 기업과의 집단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궁극적으로 글로벌 산학협력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와 일체화된 유연하며 탄력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다학제, 문제해결기반 플러그인 형태의 차세대 교육 프로그램 등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하여 국내·외 대학, 연구기관 및 기업과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HY-IEE는 한양대학교의 지속가능형 사회혁신 산학협력 모델입니다.

HY-IEE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에너지ㆍ환경 분야와 그 응용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국가 산업발전과 글로벌 환경 변화로 발생되는 산업 및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차세대 전력 및 에너지, 미래 원자력 혁신 기술, 고효율 에너지 변환 핵심 기술, 에너지 신소재, 물&환경, 차세대 모빌리티, 지속 가능한 도시 시스템, 글로벌 순환경제 분야에 연구원 산하센터를 각각 설립하고 지속가능형 사회혁신 산학협력 연구를 통하여 기술 이전을 활성화하고, 한양대학교의 강점인 CTO/CKO 기술형 창업을 체계화하여 창업의 지속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원은 교내의 공과대학, 산학협력단, LINC 사업단, 창업지원단 등과 유기적인 연결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국내·외 협력연구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에너지환경연구원은 본교의 연구위상을 격상시키고 나아가 국가 학술연구 진흥과 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탄소중립형 기술, 4차 산업혁명형 기술, 사회혁신형 기술의 개발에 주력하여 인류의 발전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나라의 경제성장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연구원 목표

  • Creative
    창조적 연구
  • Convergence
    융복합 연구
  • Reality
    실용적 연구
  • Revolution
    혁신적 연구

C2R2형 연구 및 교육체계 운영을 통한
에너지 + 환경분야 국내 최고의 융합연구와 교육 기관으로 육성

닫기